채무상환 4단계전략

2017. 11. 17. 15:44경제야 놀자

반응형

채무상환 4단계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소비건 생활 여건이건 어쩔수없이 과중채무에서 벗어나는 길은 너무나도 당연하겠지만 빨리 빚을 갚는 것 뿐이다

대부분 과중채무자들은 손쉽게 카드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다보니 마치 자신의 돈으로 해결하고 있다는 착각에 빠지는 경우가 흔하다. 그러다 자신의 소득보다 몇십배나 많은 돈을 사용하게 되고 나중에 더이상 돌려막을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으면 비로소 자신이 너무 많은 채무를 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된다. 그러나 이미 대금은 몇천만원에 이르라 일반적인 소득과 신용을 지닌 사람으로서는 감당하지 못하게 되고 마는것.

그렇다고 좌절하거나 포기해서는 안된다. 최대한 자신의 여건 하에서 언젠가는 꼭 갚겠다는 의지로 채무상환 계획을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

1. 인지자의 도움 청하기 (걱정은 나눌수록 적어진다)

자신의 문제를 타인에게 떠넘기려 한다는 입장에서 좋은 방법은 아니나 카드 빚에 있어서는 가족 도움을 청하는것이 현명할 수도 있다. 과중채무자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가 자신이 스스로 해결하려고 무모하게 사채를 이용하는것인데 이렇게 하다보면 자신의 채무문제가 결국 가족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어 가정불화를 가져오곤한다.

따라서 자신 스스로 해결하기에 부담스럽거나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면 가족이나 친인척에게 도움을 청하고 언제까지 갚겠다는 생각으로 반드시 보상하자

2. 자신의 재산 활용하기 (뼈와 살을 깎는 노력)

자신이 빚으로 구매한 자동차나 주책등에 연연하다 과중채무를 해결하지 못하고 또다시 지속적으로 빚을 지는 경우가 많은데 자동차를 생계수단으로 이용해야하는 현실과 최소한 거주해야 할 주택이 있어야 하는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그 재산이 빚으로 형성된것이라면 한순간에 잃어버릴 수 있다. 과감히 처분하여 최대한 채무를 상환하도록 해야한다. 빚을 지고 마련한 재산은 내재산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고 항상 자신의 소득 수준에 맞게 생활하는것을 잊지 말자

3. 자신에게 적합한 금융상품을 이용 (아는것이 힘)

현금서비스는 손쉽게 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는 마법같은 힘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금액이 많건 적건 이를 이용하는 실정이다. 자신의 소득 범위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적은 금액이야 큰 문제가 없지만 반복해서 현금서비스를 쉽게 쓰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과중채무자가 되는 것이다.

금융회사의 대출이자는 은행->보험->캐피탈,카드->저축은행 순이다.

4. 금융사와 적극적으로 채무상환에 대한 조정협의

위에 3가지 방법을 최대한 모색해봐도 전혀 방안이 없다면 기존 채무가 있는 해당 금융사에 장기간 상환할 수 있도록 상환유예 기간을 주는 대환대출 및 분할 변제를 알아보자. 대환대출은 해당 금융회사에서 일정 기준을 가지고 기존 연체자에게 상환유예 기간을 주어 신용을 회복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개인워크아웃제도 중 하나이다. 기존의 채무를 짧게 6개월 길게 최장 6~7년간 갚도록 해주기 때문에 장기간 계획하여 과중한 채무를 해결해나갈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