푼돈모으기

2016. 11. 26. 11:46경제야 놀자

반응형

특별히 옷이나 신발, 가방 등을 자주 사는 것도 아니다. 그렇다고 비싼 음식을 매 끼니마다 사 먹는 것도 아니다. 고가의 수강료를 자랑하는 학원을 다니는 것도 아니고 돈이 많이 드는 취미가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런데도 늘 통장 잔고가 부족하다면 나도 모르게 돈이 줄줄 새고 있다는 증거다.

현금을 찾을 때 생기는 수수료를 아무렇지 않아하고 피곤할 땐 택시도 자주 타고, 냉장고에 먹을 게 있는데도 배달 음식을 자주 이용한다면? 하루에도 여러 번 커피를 사 마시고 끝까지 먹지도 않는 군것질을 수시로 산다면? 물론 자잘한 지출이다. 그러나 이러한 작은 지출들이 쌓이고 쌓이면 어느새 돈이 줄줄 새는 지출 패턴을 만들어 버린다.


​​새는 돈을 막는 처방전 : 돈 관리 목표 확실히 하기


돈을 버는 게 힘들고 돈 관리하는 게 귀찮은 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생활을 평생 하고 싶은 게 아니라면 조금이라도 빨리 새는 돈을 막는 돈 관리를 시작해야 한다. 일부 사람들은 돈을 관리하는 에너지로 돈을 더 버는 데 집중하는 게 낫다고 말하지만, 돈을 많이 벌어도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통장 잔고가 가난해지는 건 시간문제다.

새는 돈을 막기 위해서는 돈 관리의 목표를 확실히 해야 한다. 힘들고 귀찮아서, 스트레스나 화를 풀고 싶어서, 마음이 허전하고 갑자기 우울해져서 등의 이유로 돈을 쓰는 것은 그 순간 돈을 관리해야 하는 목표를 잊었기 때문이다. 내가 돈을 관리해야 할 이유가 확실하기만 하다면 귀찮고 힘든 상황은 얼마든지 넘겨버릴 수 있다.

결혼자금, 전세금, 여행, 진학, 유학, 창업, 취미 등 돈 관리의 목표는 무엇이든 될 수 있다. 나만의 돈 관리 목표를 확실히 정한 다음 종이에 적어 잘 보이는 곳에 붙여놓자. 지갑을 열 때마다 보이는 곳, 휴대전화 화면, 가계부 맨 앞장, 화장실 거울, 냉장고 문 등 나의 목표를 잊지 않도록 언제나 확인할 수 있는 곳에 붙여두자. 새는 돈 쓰기가 이뤄지려 할 때마다 눈에 들어오는 목표가 나의 행동을 멈춰줄 것이다.

반응형

'경제야 놀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모으는방법  (0) 2016.11.26
전략적으로 저축하기  (0) 2016.11.26
연말정산  (0) 2016.11.25
신용카드 결제일 변경 (시티카드)  (0) 2016.11.24
대출 받아야할까 말아야할까  (0) 2016.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