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2. 3. 11:17ㆍ경제야 놀자
[체리피커] 자신의 실속만 차리는 소비자를 일컫는 말.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실속을 차리기에만 관심을 두고 있는 소비자를 말한다.
신포도 대신 체리(버찌)만 골라먹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본래는 크레디트카드(신용카드) 회사의 특별한 서비스 혜택만 누리고 카드는 사용하지 않는 고객을 가리킨다.
기업의 서비스나 유통체계의 약점을 이용해, 잠시 동안 사용하기 위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주문했다가 반품하는 등
해당회사에 적지 않은 피해를 일으킨다.
특히 가구나 전자제품을 많이 이용하는데, 2003년 홈쇼핑 회사는 총매출의 약 20%, 유통업체는 전체고객의 20%, 크레디트카드 (신용카드) 회사는 17%가 이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나 해당회사들의 대응이 불가피해지고 있다.
놀이공원 할인이나 영화관 할인 등과 같은 비용부담이 큰 서비스를 줄이고, 심한 경우에는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업계에서 공동으로 대응하는 디마케팅(demarketing)으로 일반고객과 차별화시키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cherry picker] (두산백과)
신용카드 사용으로 스마트 컨슈머가 되는 방법
지난해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결제도구는 무엇이었을까? 한국은행에 따르면 1위는 현금이 아닌 신용카드였다. 90%에 이르는 신용카드 보유율은 우리 생활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결제수단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신용카드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재테크는 물론 자산관리 성공 여부의 중요한 척도가 된다고 할 수 있는 셈이다.
1. 현금 사용보다 높은 카드 결제 비율 얼마나 되나?
현금 없는 사회가 다가오고 있다는 뉴스기사를 종종 접해 봤을 거다.
2015년 신용카드 개인 사용금액은 일시불 256조원, 할부결제 83조원, 현금서비스 52조원이었다.
이와 같은 흐름은 2016년에도 이어졌다. 상반기 결제 금액만 해도 220조원으로 하반기까지 더해지면 그 금액은 더욱 늘어났을 것으로 보인다.
신용등급 관리에 필요한 신용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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