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도깨비 명대사

2017. 1. 21. 15:36베리언니 놀거리

반응형

공유의 ‘사극톤’도 ‘궁서체’도 ‘모든 대사가 좋았다.’

‘도깨비’의 대사 하나하나가 시청자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기도 했고 울리기도 했고 웃기기도 했다. 김은숙 작가가 특유의 필력으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들었다 놨다 했다.

tvN 금토드라마 ‘도깨비’는 첫 방송부터 시청자들의 마음을 파고들었다. ‘도깨비’ 속 대사들은 여러 방송에서 패러디되고 있을 정도. 특히 공유가 내뱉은 대사들과 여기에 공유의 묵직한 목소리가 더해져 하나가 된 대사와 공유의 목소리는 그야말로 ‘완벽’했다.

◆ “너와 함께한 모든 시간이 눈부셨다”

이 대사가 ‘도깨비’에서 가장 최고의 명대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많은 시청자들의 가슴을 사무치게 할 정도였다. 김신(공유 분)이 불멸의 삶을 끝내기 위해 은탁(김고은 분)을 데리고 메밀꽃밭으로 가서 첫눈을 내리게 하고는 “너와 함께한 모든 시간이 눈부셨다. 날이 좋아서, 날이 좋지 않아서, 날이 적당해서. 모든 날이 좋았다”라고 한 대사는 공유의 슬픈 눈빛과 더해져 시청자들에게 더욱 강렬하게 다가갔다.

◆ “첫사랑이었다”

공유가 극 중 읽은 김인육 시인의 ‘사랑의 물리학’ 시는 김신이 은탁을 보고 939년 만에 처음 사랑의 감정을 느끼는 것과 동시에 읊은 구절이라 더욱 시청자들의 가슴에 와 닿았다. 여기에 공유의 애잔한 눈빛도 한몫했다.

◆ “널 만난 내 생은 상이었다”

김신이 박중헌을 없애기 위해서는 자신의 가슴에 꽂힌 칼로 죽여야 한다는 걸 알고 은탁의 손을 빌려 검을 빼내고는 박중헌에게 휘두르고는 은탁에게 “널 만난 내 생은 상이었다”고 한 고백이 시청자들의 가슴을 뭉클하게 했다. 김신이 얼마나 은탁을 소중하게 생각했고, 은탁의 존재에 대해 얼마나 감사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대사라 더욱 가슴에 꽂혔다.

◆ “인간의 간절함은 못 여는 문이 없구나. 운명도 바꾸는 게 의지라는 것”

김신과 은탁이 함께 행복할 수 없는 운명이라는 게 밝혀진 후 시청자들은 그야말로 ‘멘붕’에 빠졌다. 그런 와중에 한 사람이 저승사자, 죽은 자, 그리고 도깨비가 아니면 들어갈 수 없는 저승사자의 직장으로 들어와 김신이 한 이 대사는 마치 ‘해피엔딩’을 암시하는 듯해 멘붕 상태였던 시청자들의 마음을 달래줬다. 무엇보다 간절함, 의지로 운명도 바꿀 수 있다는 말은 시청자들에게 인생의 메시지를 던져주는 듯해 더욱 강렬하게 남았다.

◆ “몹시 곤란하군”, “진짜 처음이야 진짜”

‘도깨비’ 속 공유의 유행어라고 해도 될 정도의 대사들이다. 극 중 김신이 종종 이 말을 했는데, 공유가 평소 심각하거나 달달할 때와는 달리 귀여운 표정으로 이 대사를 내뱉을 때는 여성 시청자들이 절로 미소를 지었다

반응형